◐ 송학의 완성 - 주자학 ◑
송 이후에 이르러 정치. 사회. 경제. 문화 전반적으로 상당한 변화를 보이면서 사상계에서도 유교가 도교나 불교의 세력을 압도하여 다시 그 지배적인 위치를 확립하게 되었으며 이후 명청대에 와서도 그 위치는 변함없이 되었다. 특히나 송대 이후의 유교는 이전의 한대
송학의 완성- 주자학을 요약하고 내가 느낀 점을 써보겠다.
1. 중국 최대의 사상가 주자
주자학의 구분/
주자학의 내용은 크게 나누어서 네 가지 혹은 다섯 가지 정도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존재론 , 즉 이기설, 두 번째는 윤리학, 혹은 인간학, 즉 성즉리의 설(주자학의 중심), 세 번째는 방법
송학의 근본관념 아래 길의 파악을 목표로 학문의 목적과 그 절차가 명확하게 제시되었다는 점에서이다. 그것은 한당의 훈고학적 경학과는 달리, 경서를 통하여 통일적 사상을 배우고 그 참뜻을 체득하여 자기 인격의 완성을 꾀하며, 유학의 이상인 수기치인의 도를 실현하려고 하는 신유학의 수립을
동양식과 문화는 유학⋅유교사상과 거리가 멀었다. 운명으로써, 또는 인과응보를 부여하는 것으로써 여러 종교⋅교학을 절충한 ‘천도天道’라는 관념이 퍼져있기는 했으나, 유교적 이념과 이론으로서의 것은 아니었다. 그들 다이묘의 부하들 역시 전쟁에서의 공명을 얻기 위해 전투에만 애를
주자학은 송대에 일어난 다양한 사회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유학의 요청 속에서 이루어 졌다. 시대적 요구는 한유와 이고에 의한 송학의 발흥으로부터 시작되어 정학과 북송오자를 거치면서 사상적으로 발전해 왔고 이러한 사상의 흐름이 주자에 의해 체계화된 것이다. 주자는 공자와 맹자의 학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