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증의 타당성 여부는 결론이 절대적으로 전제로부터 도출되는 지로 판단된다. 즉, 전제의 참과 거짓 여부튼 별개의 문제로 전제와 결론의 논리적 관계상의 필연성이 연역논증의 핵심이 된다.
연역논증에서는 옳은 논증’과 ‘옳지 않은 논증’이 아니라 ‘타당한 논증’과 ‘부당한 논증’이라고
연역논증논증은 전통적으로 연역(deduction)과 귀납(induction) 두 종류로 분류되어 왔다. 연역논증은 전제들이 결론이 진리임을 보여 주는 결정적인 근거가 되는 논증이다. 연역논증의 경우에는 ‘옳은 논증’과 ‘옳지 않은 논증’이란 말 대신에 ‘타당한 논증’과 ‘부당한 논증’이란 말을 쓴다. 모
논증할 때 일어난다. 이를테면 각각의 어떤 사람이 둥근 천장에 붙어 있는 각각의 유리가 삼각형이므로 천장 전체가 삼각형임에 틀림없다는 결론을 내린다면, 그는 결합의 오류를 범하는 것이다.
이 오류의 두 번째 형식은 어떤 사람이 부당하게도 각각의 사물이 어떤 특성을 가진다는 사실로부터 그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고, 2. 교재와 강의 14장을 공부하고, 대응설과 정합설, 그리고 이에 대한 비판적 보완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하며, 3. 교재와 강의 15장을 공부하고, 필연과 우연, 가능성과 현실성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제시해보고자 한다.
2. 교재와 강의 14장을 공부하고, 대응설과 정합설, 그리고 이에 대한 비판적 보완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대응설
대응설(correspondence theory)은 대상과 판단, 실재와 관념, 사물과 지성이 서로 바르게 대응되었다는 측면에서의 진리에 대한 정의와 개념이다. 흔히 거울을 보는 것과 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