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발표
1968년 <사회학연구> 발행
‘부르디외 학파’형성
부르디외 曰
“사회학은 구조와 기능의 차원에서 기술하는 학문” - 후기구조주의 입장
문화재생산과 관련한 교육의 재생산에 관심
신자유주의 비판 – 범세계적인 지식인 연대 갈구
2. 문화적 재생산 이론의 등장배경
구조기능
부르디외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계급성향 분석을 학문의 초점으로 삼은 사회학자이자, 미디어, 문학과 미술에서 패션까지 문화활동전반을 아우르는 관심사를 사회 비판으로 연결시킨 문화비평가로 평가받고 있다. 현대 사회를 구조적으로 비판한 부르디외의 논의 및 이론은 단순한 학문적 위치에서
부르디외(P. Bourdieu)의 문화적 재생산론, 신교육사회학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필자는 ‘교육과정사회학’이라고도 불리는 신교육사회학을 선택하여 글을 서술하고자 한다.
신교육사회학은 당시 영국의 교육체계가 노동자계급의 아동들이 빈곤에 벗어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지 못하다는 비판에서
1.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
-내재적 목적 : 교육이 다른 것의 수단이 아닌 교육활동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목적. 다른 것을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교육활동 그 자체가 목적.
-외재적 목적 : 교육활동을 수단으로 하여 교육활동 밖에 있는 가치를 성취하고자 하는 것.
-내재적 목적을 지향
내에 존재하는 동질적 특정과 집단 간에 존재하는 배타적 이질성으로 계급구성원들의 문화적 행동특성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문화2) 부르디외가 제시한 문화자본과 아비투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이 개념이 청소년문화를 읽고 해석하는데 주는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