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설, 제한적 긍정설, 상황적 제한설 등으로 나눌 수 있다.
1) 부정설
특히 법실증주의적 관점에서 주장되는 부정설에 따르면 첫째, 평등권은 천부권이 아니고 실정법상의 권리이며 둘째, 평등권을 보장하는 헌법규정도 그 주체를 분명히 국민으로 명시하고 있고, 셋째, 참정권과 재산권 등에서
부정설
주체성부정설은 다음의 세 가지 학설로 나뉜다.
⒜ 제1설에 따르면, 역사적으로 인권은 자연인을 전제로 하여 성립된 관념이므로 자연인이 아닌 법인은 기본권의 주체가 될 수 없다고 한다.
⒝ 제2설은 법인의제설에 기초하여 법인의 활동은 결국 자연인의 활동으로 환원되는 것이므로,
1. 학설
(1) 부정설부정설은 다음의 세 가지의 학설로 나뉜다.
⒜ 제1설은 법실증주의적 관점으로서, 기본권을 「법률 속의 자유」로 파악하여 기본권의 주체는 법적 생화공동체의 구성원인 국민에 한하고 외국인은 여기에서 제외된다는 것이다.
⒝ 제2설은 스멘트적 통합주의적 관점으로서,
Ⅰ. 서론
강간은 전형적으로 생식기가 수반되므로 성에 관한 범죄로 여겼다. 즉, 성적으로 욕구불만을 지닌 남성들이 성적이 배출구를 사회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곳에서 찾는 행위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강간이란 통제할 수 없는 성욕을 충동적으로 표현한 결과라고 하는 근래의 설명은 더 이상
I. 들어가는 글
1. 문제 제기
과실범의 공동정범이란 2인 이상이 공동의 과실로 인해 과실범의 구성요건적 결과를 발생케 한 경우에 과실범의 공동정범이 될 수 있는가의 문제를 말한다. 이재상, 형법총론 제5판(보정판), 박영사, 2005, 456면.
성문형법 제30조는 ‘2인 이상이 공동하여 죄를 범한 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