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조리극』, 한길사, 2005, 61면
<고도를 기다리며>는 시작부터 끝까지 시종일관 갑갑하기만 한 상황과 인과성 없는 플롯을 익살스럽게 채워 나가고 있다. 특별한 상황이 전개되지 않는 반복되고 순환되는 구조 속에서 무엇인가 있게 하고 관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해야 하는 연극의 의무는 등장인물들
제 1 장 들어가는 글
사람에게는 누구나 추구하는 이념이 있다. 그것은 ‘자유’이다. 인간의 역사는 어떻게 보면 자유를 위한 투쟁의 역사이다. 따라서 그 많은 사람들이 구속․억압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피를 흘리면서까지 싸운 것이다. 정치적․경제적․종교적인 해방을 위해서 사람
청록집(1946년)의 공동발간으로 유명해진 박목월, 박두진, 조지훈. 우리는 이들을 청록파 시인이라고 일컫는다. 우리는 종종 청록파 시작(詩作)경향을 그들의 전체 시 세계로 착각하는 오류를 범하곤 한다. 오히려 청록집은 그들의 작품 활동기간 중 극히 일부만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청록집에서 나
성의 강제매춘은 여성에 대한 폭력이라는 인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고 이들이 취쥐고리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하는 법적 장치와 국가의 정책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었다 이에 1962년에 제정된 윤락행위등 방지법 이 성을 파는 여성들의 인권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는
성의 발달
아동기에는 정규적인 학교생활을 하면서 또래친구와 보내는 시간이 한층 증가하게 된다. 대다수의 아동들은 여러 명의 또래 중에서 마음에 맞는 친구를 만드는 일에 깊이 몰두하며 소수의 특별한 또래와 우정을 쌓는다.
이 과정에서 상대방의 태도에 따라서 질투, 분노, 서운함, 외로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