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 이론과 함께 등장하는 제의 연극의 형태-이현화<산씻김>
3. 전통적 글쓰기와 세계 인식을 동시에 전복하고 희극적인 구성에도 인간의 본질과 실존의 문제를 치열하게 추적했던 경향-사무엘 베케트<고도를 기다리며>
부조리극의 주제
인간존재의 부조리성에 부딪힌 형이상학적 불안감.
부조리
인간적 품위의 상징인 바른 자세를 잃게 되는 무대지시를 마흔다섯 군데 이상 열거했다. 마틴 에슬린, 『부조리극』, 한길사, 2005, 61면
<고도를 기다리며>는 시작부터 끝까지 시종일관 갑갑하기만 한 상황과 인과성 없는 플롯을 익살스럽게 채워 나가고 있다. 특별한 상황이 전개되지 않는 반복되고
1. 들어가며
1. 부조리극의 이해
(1)부조리극의 역사
현대극은 1945년 2차 대전 이후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현대의 10년간의 변화는 과거 100년간의 변화와 맞먹는 것으로서, 희곡의 사조 역시도 사실주의까지의 변화보다 사실주의 이후의 변화가 더 복잡하게 전개되었다. 기간 역시도 기원
에스트라공을 말리며 계속 기다림
3. 포조와 럭키의 등장과 퇴장
-목에 줄이 감긴 럭키와 포조 등장
-의미없는 대화들을 함
-포조는 떠나길 주저하다가 결국 자신이 갈길 감
4. 소년의 등장과 퇴장
-고도가 오늘 오지 못하고, 내일 꼭 올 것이라고 알려줌
-고도에게 자신들을 만났다는 말을
<고도를 기다리며>는1953년 1월 처음 초연한 이래, 현대 연극사에 있어서 ‘부조리극’, 혹은 ‘반극‘이라는 새로운 장을 열면서 지난 반세기 동안 극작형식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끼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존재의 무 목적성, 인간과 인간 사이의 단절, 삶의 무의미성 및 인간 소외를 그려내면서 형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