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흥의 배경인가
그간의 한국교회부흥의 배경에 관한 논의에서 정치환경적 요인이 강조되어 왔다. 1907년 부흥은 일제하의 민족의 현실, 정치적 좌절과 불안, 주권상실에서 오는 반일감정의 표출 등을 강조하고 그것이 1907년 부흥의 동기가 되었다고 주장한다. 18세기 이후의 부흥의 역사를 고려해 볼
한국교회가 질적으로도 한 단계 도약하는 전기를 마련해주었다는 점에서 한국교회사를 특징짓는 중요한 사건이었다.
1. 원산부흥운동 -부흥운동의 원류(原流)
1903년에는 여러 곳에서 부흥의 조짐이 일고 있었다. ①개성에서 열린 신년 기도회에서 성령의 역사로 기성신자들이 영적 각성이 기회
한국에는 이미 선교사들이 도착하기 전에 기독교인이 있었다는 사실이다. 즉, 그들은 다른 나라를 여행 중 기독교로 입교하여 그들이 선교사로 하여금 한국에 와서 기독교를 전하도록 안내하였던 것이다.
2)한국에서 기독교가 급속한 발전을 한 것은 한국의 민족적인 특색과, 당시 한국의 정치적인
) 을 지속하고 일부는 신비주의적 부흥운동으로 다시 내연(복음화) 을 지속하다 1927년 신간회 창립으로 기독교 민족주의와 사회주의가 연대하는 외연(인간화) 이 있었고 신간회 해산 후 기독교인 민족지도자들은 국내에서의 실력 배양방식을 주장하여 경제 및 교육방면의 자립운동을 주도하였다.
한국교회 신앙의 선조들의 정신을 이어받아야 한다. 교회를 짓기 전에 학교부터 세우고, 기독교 인재를 양성하여 민족을 구하고자 했던 구국운동의 정신으로부터 진액을 빨아 올려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한국 교육사를 기독교교육적으로 재조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한국의 역사 가운데 기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