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의 역사서술은 사관중심으로 진행되었는데 그 발전 과정은 백 낙준 박사의 선교사관에서 시작하여 민경배교수의 민족교회사관을 거쳐서 주 재용교수의 민중교회사관으로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모든 사관은 보수 진보 양측으로부터 가혹한 비판을 받고 있다. 선교사관은 진보 진영으로
교회에 두고 있었다. 서재필은 아펜젤러 집에 우거하면서 배재 학생들에게 강의하며, 학생운동을 지도했고 윤치호는 관직에 있으면서 배재 학생들을 위한 강연회를 자주 열었다. 그리하여 독립문 기공식이 있은지 열흘 만에 한국 최초의 학생회인 협성회가 배재 학당 안에 조직되었다. 협성회의 목적
교회의 교인인 장인환은 한국의 독립자격 없음을 주장한 미외무부 고문 스티븐슨을 저격하였고, 1909년 가톨릭신자인 안중근은 이등박문을 사살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한일합방 공작은 급속히 진행되었고, 1910년 이완용과 데라우찌 사이에 한일합방조약이 조인되었다. 이는 일본의 완전 식민지로의 전
교회의 교인인 장인환은 한국의 독립자격 없음을 주장한 미외무부 고문 스티븐슨을 저격하였고, 1909년 가톨릭신자인 안중근은 이등박문을 사살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한일합방 공작은 급속히 진행되었고, 1910년 이완용과 데라우찌 사이에 한일합방조약이 조인되었다. 이는 일본의 완전 식민지로의 전
교회에 두고 있었다. 서재필은 아펜젤러 집에 우거하면서 배재 학생들에게 강의하며, 학생운동을 지도했고 윤치호는 관직에 있으면서 배재 학생들을 위한 강연회를 자주 열었다. 그리하여 독립문 기공식이 있은지 열흘 만에 한국 최초의 학생회인 협성회가 배재 학당 안에 조직되었다. 협성회의 목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