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는 예술을 애호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 제작하는 것이 지배계급의 기본적인 교양으로 되어 있었다. 따라서 서를 시문과 더불어 으뜸으로 여겼으며, 회화는 서를 보완하는 구상성과 도덕교육에 보탬이 되는 실용성으로 중당 무렵부터 서에 버금가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청조에 이르기까지 소
산수화 작품이다. 오대(五代) 양송(兩宋)시기에는 인물화가 여전히 발전하고 산수화조도(山水花鳥畵)가 더욱 완미해졌다. 게다가 장택단(張擇端)의 ≪청명상하도(淸明上河圖)≫와 같은 걸출한 장권(長卷)의 사회 풍속화가 탄생되었는데, 이것은 북송 수도 개봉(開封)의 번화한 풍경을 형상적이고 세밀
화가 아주 대중적이지는 않지만 서민적으로 변하고, 자연 중심적이며 화려한 미보다는 소박하고 자연스러운 미와 자기 표현을 중시하는 미술이 발달 됐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 자연스러운 곧 자연과 어울리는 미를 좋아한다. 너무 화려한 것들이 당시에는 예뻐보이고 멋있어 보일지 몰라도 내가 생각
중국의 지식인 사이에서 오랫동안 우월한 체계로 존속해왔던 불교를 대신해 20세기까지 중국의 정통 이데올로기가 되었다. 그러나 새롭게 지배적인 형태로 대두된 관료주의는 얼마 가지 않아 파벌적인 대립으로 혼란을 일으키게 되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즉, 유교적인 전통이 그
중국의 지식인 사이에서 오랫동안 우월한 체계로 존속해왔던 불교를 대신해 20세기까지 중국의 정통 이데올로기가 되었다. 그러나 새롭게 지배적인 형태로 대두된 관료주의는 얼마 가지 않아 파벌적인 대립으로 혼란을 일으키게 되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즉, 유교적인 전통이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