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나라는 북송과 남송의 두 시대로 크게 나뉘어 진다고 한다, 이 두 시대는 대립하는 나라의 다름으로 나눈 것 같다. 원래 중국의 미술은 도교적이거나 불교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송대에는 불교 도덕에서 해방되어 자연으로 돌아가는 순수한 회화로 독립하게 된 시가라고 한다. 어
송시대 1100년에 발간된 영조법식에도 평방 없이 창방 위에 주간 포작이 있는 도양이 있으며, 중국 산서성에 있는 대운원 대불전은 평방을 사용한 다포식 건축의 유구이다. 또한 중국의 요와 금시대에는 다포식 건축이 발전되었던 사실들을 감안하여 본다면, 한국에도 고려 중기부터 다포식이 사용되기
중국과 서아시아, 이집트를 잇는 채도, 홍도 문화와 그의 북쪽인 한국, 만주시베리아, 북부유럽을 연결하는 빗살무늬토기 문화와의 상대적 관계와 토기의 개별성을 추측하게 한다. 기원전 1000년경부터는 한반도의 북부지방에서 들어오는 새로운 청동기와 무문토기에 의하여 빗살무늬토기는 점차소멸
중국 고대의 회화
동양화란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발생한 문화권 내에서의 여러 가지 형태의 그림을 말한다. 그림은 원시시대 인류가 생활을 하면서부터 사용하는 기물(器物)이나 무덤의 벽에 장식이나 의장의식으로서 그려지기 시작하였으며, 점차 시대를 경과하면서 사회적 변화와 의식에 따라 그
13세기 중반부터 14세기 중반에 이르는 약 1세기 사이, 중국 본토를 중심으로 거의 동(東)아시아 전역을 지배한 몽골족의 왕국이다.
원은 티베트를 지배할 목적으로 타베트계 불교(라마)를 우대했다. 그 때문에 돈황 막고굴과 그 외의 미술에도 티베트 불교에 관한 것이 많이 만들어 졌다. 조형에는 비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