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나라는 북송과 남송의 두 시대로 크게 나뉘어 진다고 한다, 이 두 시대는 대립하는 나라의 다름으로 나눈 것 같다. 원래 중국의 미술은 도교적이거나 불교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송대에는 불교 도덕에서 해방되어 자연으로 돌아가는 순수한 회화로 독립하게 된 시가라고 한다. 어
1. 송나라의 서민 문화
1.1. 차(茶)
중국의 차 역사에 있어서 송대는 획기적인 발전이 있었던 시기이다. 송대에는 당 시기의 차를 끓여 마시는 방법을 개량하였고, 색깔과 향기의 통일을 중요시 하였다. 송대 시민들은 차와 예술을 융합하는 과정에 있었는데 문학, 예술 등 순수한 정신문화에 직접적인
, 또한 전통적인 활과 석궁을 보충하기 위한 다양한 무기로 잘 무장되었다. 10세기에 군대가 125만 명을 헤아렸으며 통일되고 번창했던 초기에 송왕조가 북방민족에 대해서 군사적으로 성공한 것을 생각해보면 송이 결코 요나 서하와 같은 이웃에게 위협받는 존재가 되리라고는 상상할 수 없을 것이다.
, 또한 전통적인 활과 석궁을 보충하기 위한 다양한 무기로 잘 무장되었다. 10세기에 군대가 125만 명을 헤아렸으며 통일되고 번창했던 초기에 송왕조가 북방민족에 대해서 군사적으로 성공한 것을 생각해보면 송이 결코 요나 서하와 같은 이웃에게 위협받는 존재가 되리라고는 상상할 수 없을 것이다.
종합되어 북송 말에는 창(唱, 노래)중심에 과(科, 연기), 백(白, 대사)이 보태져 연출되는 보다 큰 규모의 희극인 희문(戱文)이 탄생하였다. 곧 송 대는 중국 전통문학인 시 문의 발전과 더불어 새로운 형식의 시가인 사(詞)의 발전과 본격적인 백화소설과 고전희곡도 완성시켰다.
Ⅱ. 宋代 문학 개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