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 북한문학의 전개양상(주체문예이론의 전개)
1960년대부터 1990년의 북한문학에서 주체문예이론의 형성과 변화 과정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서는 북한문학을 올바로 보는 눈이 필요할 것이다. 체제적인 이데올로기에서 오는 편견을 북한문학에 그대로 적용시킨다면 그것은 말 그대로의 편견
이해하는 방식이다. 이는 또한 金日成을 중심으로 한 抗日運動 세력 이외에는 전혀 전통을 인정하지 않고 오로지 그것만을 유일한 과거로 해석함으로써 전일성을 드러낸다.
革命傳統을 다루는 이 시기 北韓의 작품은 다양하게 드러나는데 가장 우선된 것은 역시 1930년대의 抗日運動을 역사의 원류로
Ⅰ. 서 론
생소한 문체와 다소 지루한 듯한 내용. 북한문학을 처음 접한 나의 솔직한 심정이다. 특히 자본주의와 사회주의라는 전혀 다른 체제 속에서 문학도 자라왔기 때문인지 단어선택에 많은 차이가 있고 그 내용면에서도 많은 차이가 있는 듯 하다. 문학이라는 것이 본래 그 사회의 모습을 반영
1. 서언
오늘날 북한문학 또는 북한문학사 기술하는데 두 가닥의 시간이 적용된다. 여기서 첫 번째로 그 자체의 문맥 안에서 작품에 대한 해석 및 평가의 논리를 검색하는 일은 이미 발표된 작품이나 자료를 찾아서 일정한 체계를 세워 나가고 전세대의 문학사와 어떤 의미구조로 연결되는가를 밝히면
문학예술은 당에서 결정한 내용을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데 초점에 맞추어 진다. 한편의 문학작품이나 공연 작품이라도 철저한 검열과정을 거쳐야 하기에 당의 정책에서 벗어난 작품을 발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북한에서 한편의 작품을 발표하기 위해서는 기획부터 발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