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이라는 법계 내지 법문화의 관점에서 파악될 수 있다.
1.한국법으로서의 북한법북한법은 남한법과 함께 한국법이라는 역사적 포괄개념의 일부이다. 고조선시대 우리 민족이 한반도에 터잡은 때부터 한국법은 존재하여 왔고, 1945년 남북한으 로 분단되기까지는 법통일체를 이루어왔다.
수 있을 것이다. 이 효과는 남한의 시민사회로부터 발원하는 민족통일문제의 질적인 변화인 것이다. 민주화가 필연적으로 '인간화'를 수반해야 하는 것이라면, 남한의 민주주의 발전은 북한의 비인도적 비인간적 상황에 대한 개선과 지원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작업도 게을리 해선 안 된다.
I. 서론제목 : 여성부, 지은희장관 남북통일과 여성문제 관련 세미나 참석
2003년 12월 현재 전세계에서 약 200여개의 국가가 있다. 그리고 1990년 10월 3일 독일이 통일됨으로 해서 남북한이 유일 무일한 분단국가로 남아있다. 그런데 결국 우리나라도 언젠가는 민족의 숙원인 통일을 이루어야 한다는 생각
통일 배제, 남북한 화해협력 적극 추진
1998.3.26
• 통일부「국민의 정부 대북정책 추진 기조」-①남북대화 통한 남북기본합의서 이행추진 ②정ㆍ경분리에 입각한 남북경협 활성화 ③남북이산가족문제의 우선적 해결
④북한 식량문제 해결위한 대북지원의 탄력적 운용 ⑤ 대북경수
북한인권법안을 통과시키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절대 처리될 수 없다는 궤변에 가까운 주장을 펼치고 있는데, 민주당이 북한인권법을 반대하는 이유는 북한을 자극한다는 궁색한 이유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국내외 북한인권법 제정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및 국제적 협력방안에 대해 전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