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군날(2.1)
- 농경시작에 앞서 일군들이 회식을 함&풍년을 기원
- 일군날의 의미가 왜곡된 것
18~19C 노비일(동국세시기) : 봉건적 느낌(소작농・노비에게 농사 잘 지으라고 챙겨줌)
일제시대 지배수단의 일환으로 이용
중국 화조날(2.1) - 왕실에서 사용
- 지방마다 떡을 해먹음
경기 : 송편
평
Ⅰ. 설화의 기록전승
도대체 인류는 이야기문학을 언제부터 갖게 되었을까? 이런 명제에 대한 답을 구하려는 시도는 매우 어리석은 일일 것이다. 그러나 인류가 언어를 갖게 된 때보다는 훨씬 후대일 것이지만 역사시대에 비해서는 매우 앞선 시기쯤일 것이라는 추측은 가능하겠다. 문학의 기원론에
설화로서 다른 나라의 자연계의 사상을 서술한 신화나 민간집단생활의 사상을 설명한 신화와 달리 자연과 인문의 구별 없이 통합된 신화이다. 그리고 우리는 단군신화에서 민족주체의식과 자주독립의 정신을 볼 수 있으니 「삼국유사」수록 당시, 중국사대를 주저하지 않던 당시에 우리나라의 역사가
Ⅰ. 북한 문학의 창작 원리
1. 주체 문예 이론
김일성의 주체사상을 문예창작 방면에까지 확대시킨 것으로 70년대 이후 북한에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의 창작방법 보다 우위에서는 창작이론으로 자리잡았다.
이 이론은 문학예술에서 주체 확립의 본질적 내용을 과학적으로 밝히고, 그것이 문학예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