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라는 점은 인정하고 있으나 신채호의 인식처럼 단군이 조선 인식의 출발점, 즉 ‘국조(國祖)’일 수는 없으며 이러한 시각은 하나의 특수 사관으로 머무를 수밖에 없다고 비판한다. 이러한 문제 제기에서 출발한 북한의 단군 인식 방법은 ‘단군은 준민족의 원시조’ 개념이다. 이 같은 논리는
북한의 황진이는 출판되었다.
황진이는 명기로, 천부적 시인으로 조선 중기를 살았던 역사적 실존인물이다. 황진이의 작품은 시조 6수와 한시 6수가 전한다. 조선조라는 중세적 질곡 속에서 200여 수의 작품을 남기고 28세에 3한(限)을 절규하며 자살한 허난설헌과 30편 이상의 시를 남기고 시를 쓴다는
분석된다. 이는 북한선전매체(평양방송)가 김부자의 생일과 관련, “김일성에 대한 사무치는 그리움 속에 김일성을 민족의 영원한 수령으로, 김일성을 민족의 시조로 높이 모시고 김정일의 영도에 따라 조국통일 위업을 기어이 이룩하려는 주민들의 한결같은 의사와 간절한 소망을 담은 것”이라고
북한문학의 이념적 성격
(1) 주체사상과 혁명성
- 북한의 문학예술에서는 사회주의 문화에서 강조되고 있는 당성, 인민성, 계급성 등의 보편적인 요건만이 아니라, 혁명성이라는 이념적 가치가 강조되고 있다.
(2) 북한문학과 혁명성의 전통
- 북한문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혁명성의 이념은 김일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