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차이가 줄어가고 있었는지, 아니면 늘어나고 있는지는 스스로가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이기에 다음으로 지금까지 우리가 문화적 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살펴보고 그 보다 발전된 교류의 방향을 살펴보자.
Ⅲ. 본론 ② - 남북한의 문화교류남북한사회문화교류의 전개과
문화 가정이라는 용어는 국제결혼이라는 용어가 내포한 내국인 간의 결혼과 외국인과의 결혼으로 구분하는 국적에 따른 차별성 대신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중 략>
2. 이주여성들이 겪는 어려움
1) 사회적 편견과 차별 문제
가부장적
방법에 대한 여러 가지 대안들이 개발되어야 한다. 현재 몇몇 곳에서 실시하고 있는 사이버 통일교육이 그 한 예가 될 것이다. 또한, 방송언론매체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이를 활용한 일상적 교육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최근 방송사에서 내보내고 있는 북한통일관련 프로그램들의 내
북한이 남한과 다른 사회라는 점을 인정하는 것 출발해야 한다. 이질성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해소되어야 한다. 냉전논리적인 가치판단에 입각한 단기적인 청산의식은 북한이라는 사회적 단위에 고유한 또 하나의 경험을 제공하게 될 것이며, 결국 남북한사회의 통일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할 소지를
북한에 대한 교육, 자유민주이념에 대한 교육, 민주시민생활교육, 안보교육, 반공교육, 협의의 통일 자체에 대하 교육 등이 포괄된다고 본다. 그런데 지난날 우리나라에서 통일관련교육은 내외상황에 따라 또 중점방향에 따라 개념을 달리해 왔다. 1950˜1980년 초까지는 통일관련교육은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