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에 몸담았던 많은 유능한 작가들이 월북을 택했다. 이후, 민족극 수립의 의지가 투영된 적은 있으나, 높은 이데올로기의 벽으로 인해 소통을 할 수 없던 남과 북의 작품은 각각 반쪽인 채로 존재했다.
해방 직후의 좌익 작가들은 일제강점기 하의 독립운동사를 사회주의 입장에서 다루면서 민족의
북한문학에 대한 연구가 조금씩 시작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움직임도 한국전쟁 이전에 활동한 재북․월북작가에 대한 연구와 정부기관이 의뢰한 북한문학의 연구 정도로 제한되어 있다. 그리하여 북한문학에 대한 이해, 그 중에서도 주체사상의 선전용으로 가장 유용하게 쓰이는 희곡문학에 관한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
고3은 미명하에 대입제도와 각종규제로 지난 3년간 제대로 된 모의고사 한번 접해보지 못했다. 특기 하나만 있어도 대학 간다는 말에 순진한 학생들은 믿고 따랐는데 이제 와서 무턱대고 수능을 어렵게 출제를 하면 도대체 이 학생들은 어떻게 하란 것인지 답답하게 생각된다. 있는 실력도 제대로 발휘
<춘향전>은 형성된 이래로, 현재까지 전하는 고소설 중 가장 친숙하고 대표적인 작품이다. 고소설이 다양한 형태를 취하며 대중의 인기와 지지를 얻고자 한 결과, 작품이 향유되던 시기와 계층에 따라, 새로운 내용과 형식으로 확대, 재생산되어 거대한 이본군으로 전승되는 가장 전형적인 예를 보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