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북한에서는, 다른 제3세계와 마찬가지로, 민족주의가 사회주의와 쉽게 결합하여 한말 이래의 저항적 민족주의의 속성을 해방 이후에도 충실히 드러내었다. 북한은 이념적으로는 맑스-레닌주의를 지향하고 궁극적으로는 사회주의 세계혁명을 기대하면서도, 내용적으로는 일제 식민지 유산
북한 문학을 올바로 바라보기 위해서는 북한 문학에 대한 전체적인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과 텍스트에 대한 구체적 이해가 적절한 균형감각을 유지함으로써, 상대편에 대한 짝사랑의 방식으로 전개되는 이해나 혹은 상대에 대한 편견으로 인하여 객관적인 현실을 보지 못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북한 국경을 넘는 탈북자가 엄청나게 많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러한 북한의 체제 붕괴의 위기는 오히려 남북한간의 대화의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되었다.
드디어 2000년 6월 15일의 남북정상회담과 6·15선언은 전세계에 희망을 안겨주는 동시에 민족의 숙원이었던 평화적인 민족통일의 주춧돌을 놓는 기회
민족만이 아직까지 유일한 분단국가로 남아있다.
통일은 우리 한민족이 반드시 이루어야 할 필수적인 시대적 과제인 것이다. 지구상 오로지 남북한이 총부리를 들이대고 있는 곳은 한반도뿐이다. 반만년 동안 단일 민족사회를 형성해온 우리 민족이 외세에 의해서 분단된 이후 통일은 우리민족의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