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편 남한에서의 명절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명절 : ① 해마다 일정하게 지키어 즐기거나 기념하는 때. 우리나라에는 설날, 대보름날, 단옷날, 한가윗날, 동짓날 따위가 있다. ② 국가나 사회적으로 정하여 경축하는 기념일.
(네이버 국어사전)
위의 두 정의를 비교해보면 북한에서의
사회복지사와도 친분이 두터운 노동자에게 부탁하여서 주변의 노동자들에게 이 설문을 부탁하는 방법이 있다. 이런 경우 한국인에 의한 권력의 억압의 형태가 사라지기 때문에 솔직하게 응답자들이 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그 가운데서 적극적인 사람 4명에게 상담을 원하면 해주겠다는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한국영화는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발전의 길로 접어들었다. 산업적인 차원에서 규모의 증대가 이루어지면서 오랫동안 한국영화계의 염원이었던 산업화가 이루어지고, 비평적인 평단의 주목을 받는 영화들이 쏟아져 나왔다. 뿐만 아니라 한동안 한국영화를 외면했던 관객들이 열
명절날에는 아무 것도 안나와 그냥 지내는 휴일이상의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2. 민속명절 기원의 예와 북한의 추석
북한당국이 봉건유습 타파와 사회주의 생활양식을 외치며 조상숭배와 민간풍속을 봉건적 잔재로 매도했던 60년대 말˜80년대 중반에도 추석명절만큼은 그대로 유지시켰다. 당국
사회의 가치와 규범을 학습하고 자신들의 사고와 행동 및 생활에 이를 반영하며, 이를 토대로 새로운 놀이 문화를 창출해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놀이는 세계, 인간, 문화를 연결짓는 고리로 평가된다.
민속적 명절(음력설, 한식, 단오, 추석) 때가 되면 TV와 라디오를 통해 청소년들을 비롯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