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애니메이션은 본격적인 사상 및 혁명전통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였다고 볼 수 있다.
당시 북한의 애니메이션으로는 1963년에 지형영화「깜장토끼」가 제작되었으며, 조선아동영화촬영소의 초기작으로는 「사슴과 호랑이」「흥겨운 들판」등의 작품들이 있다. 이들 작품은 당
1. 이데올로기적 수단으로써의 애니메이션의 효율성
2. 김일성·김정일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관점
3. 북한애니메이션의 변천사
시청각을 자극하는 영상물
보편성 : 대부분의 국가가 영화를 이데올로기적 수단 등으로 적극적으로 사용
특수성 : 다른 나라들의 경우 주로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실
Ⅰ. 개요
전반적으로 볼 때 북한은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갖고 있으나 정보화에 필수적인 정보통신을 포함한 하드웨어 분야의 기술과 인프라는 매우 취약하다. 따라서 남북 정보화의 균형적 발전을 위해 무엇보다 긴요한 것은 남북의 컴퓨터산업의 격차를 줄이고 남북의 정보화 수준
사회적 존재로 키우고, 민족을 문명화하고, 인민대중의 문화적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을 사회주의 문화건설의 본질로 삼게 된 것이다.
그러나 90년대 남한에 문민정부가 들어서고 북한은 김일성 주석이 사망하면서 분단문화는 약화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남한은 20세기를 마감하면서 처음으로 정권교체
정치적 차원과 사회·문화적인 차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정치적인 차원에 초점을 두어, 여러 개의 체제, 집단이 하나의 통치권으로 결합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때에도 통치권의 결합 방식, 통일의 궁극적인 목적, 통일을 이루는 수단에 따라서 통일의 의의는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우리 민족의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