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통일이란 국토 분할과 국권 분할에 의해 형성된 이질적 체제간의 대립과 경쟁이 장기화되면서 사회 문화적 요소까지도 분열되어 있는 남한과 북한이 다시 하나가 되는 국토 통일, 국권 통일, 국민 통합과 더불어 가치 인식의 융합을 달성하여 새로운 통일민족 국가를 건설하는 것을 의미하
민족공동체형성을 위한 가치관과 능력을 갖게 하며 분단현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을 갖게하여 장차 통일에 대한 논의와 결정에서 책임 있는 민족성원으로서 역할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규정될 수 있다.
이렇게 규정해 볼 때 통일교육은 매우 넓은 뜻을 담는 개념이다. 거기에는 북한에
. 학생들에게 자치력을 주지 않는 한에는 그들은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을지라도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는 한계를 노정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나 교육계는 초등학교통일교육이 근본적으로 미래지향적이며 보편적 민족주의의 사고 그리고 모든 생태적 공동체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갖게 하는
학교에서는 통일교육이 입시교육의 영향으로 관심의 대상에서 밀려 있으며 교육의 효과도 거두지 못하고 있다.
통일교육은 우리민족의 특성상 특정교과뿐만 아니라 모든 교과에 적용될 수 있는 공통의 문제이다. 기존의 통일교육과 조사연구는 주로 윤리나 사회 교과에서 이루어졌고 전 교과에 걸친
민족의 대전환기의 시기이다. 국제사회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경쟁력을 갖추어야 하며, 경쟁력 강화에 있어 통일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고 생각된다. 미래는 준비하는 자의 몫이며, 통일 역시 준비하는 데서 시작된다. 통일을 준비하는 과정이 바로 통일 그 자체에 다름 아닌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