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책정보
1.1 책정보
'아가사 크리스티' 작가의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라는 소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소설은 얼릭 노먼 오언이라는 갑부가 구매한 작은 섬 '인디언 섬'에서 일어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그녀의 수많은 작품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입니다.
작가에 의한 여성 전문 극단을 토대로 하여 사회로부터 환기된 관심에서 여성의 문제가 제기된 것이 아니고 외국 문화의 흐름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전문 극단에 의해 한국의 페미니즘 연극이 실험되었다고 할 수 있다.
90년대 초에 이르면서 유명 연예인을 기용한 ‘산울림’ 소극장과 ‘현대 예
작가가 비평가를 작가의 기생충이라 몰아붙여 비평가무용론을 제창했고, 또 작가에 대한 비평가의 열등감도 없는 것은 아니지만, 작가의 창작활동 그 자체에 비평이 존재하며, 비평 없이 창작활동의 존립 자체가 흔들린다는 사실은 간과하기 쉽다. 출판인도 상업주의에 빠지는 일이 많지만 독자적 비
그러므로 작품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에 대한 고찰은 실현되기 어렵다.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서 대략적이나마 살펴볼 필요성은 여기에 있으며 지금부터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전개, 실례를 통한 구체적 분석, 의의와 한계,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비평과 논쟁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독자반응비평의 개념
독자반응비평은 용어 그대로 작가·작품·독자 등 문학 비평의 주요 대상 또는 요소 중에서 독자를 비평의 가장 중심 위치에 놓는 비평의 방식을 말하며, 수용미학, 수용이론, 독자중심비평 등으로 불려진다. 지금부터 독자반응비평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수용미학'은 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