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황순원 소설`소나기`의 독자반응비평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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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비평]황순원 소설`소나기`의 독자반응비평적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독자반응비평의 개념
2. 독자반응비평의 사적 전개
2.1 역사적 발달
2.2 수용이론
2.3 독자반응비평
3. 독자반응비평의 방법론
3.1. 야우스의 기대 지평
3.2. 이저의 내포독자
3.3 리퍼테르의 문학적 능력
3.4 스텐리 피쉬의 정통독자(精通讀者)
3.5 조나산 컬러의 독서 관습
3.6 노먼홀랜드 독자의 정신분석학
3.7 데이비드 블레이치의 주관비평
4. 독자반응비평의 한계와 의의
5. 황순원의 『소나기』를 통해 본 독자반응비평
5.1 소나기의 기법과 미학성 접근
5.2 공간적 배경
5.3 시점
5.4 어조의 양상과 기능
5.5 상상력과 주제 분석
5.6 결론
본문내용
1. 독자반응비평의 개념
독자반응비평은 용어 그대로 작가·작품·독자 등 문학 비평의 주요 대상 또는 요소 중에서 독자를 비평의 가장 중심 위치에 놓는 비평의 방식을 말하며, 수용미학, 수용이론, 독자중심비평 등으로 불려진다. 지금부터 독자반응비평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수용미학'은 야우스(Hans Robert Jauss)가 1967년에 강의를 한 「문예학의 도전으로서의 문학사」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작품 내재적 연구 또는 작품 외재적 연구에 속하여 독자가 소외된 이전까지 진행된 모든 문학연구방법들을 비판하고, 문학사의 역사성은 수용자의 능동적인 참여 없이는 생각할 수조차 없다는 관점에서 문학사는 작품과 독자간의 대화의 역사로 씌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용이론'이라는 용어도 거의 같은 무렵부터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독자반응 비평은 1980년 무렵부터 미국 비평계에서 사용하기 시작하였는데, 미국 톰킨스(J.P. Tompkins)의 편저 『독자반응비평』은 이 개념을 공식화하는데 상당한 영향을 미친 편저이다. 그러나 이 용어 역시 독일의 수용이론과 연결되어있다.
홀럽(R.C. Holub)은 독일의 수용이론과 미국의 독자반응비평을 일단 구별하고 있다. 수용이론이 1960년대 말의 서독에서의 사회적·지적·문화적 발전에 대한 하나의 반동으로 일어난 결속이 있는 의식적이며 집단적인 비평운동임에 비하여 독자반응비평은 비평가들이 표방하는 슬로건이나 피차간의 교류관계가 없이 일단의 비평가들에게 사후에 주어진 명칭으로써 하나의 학파를 형성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이렇듯 독자반응비평은
참고문헌
로버트 C. 홀럽, 『수용미학의 이론』, 예림기획, 1999.
문덕수, 『현대의 문학이론과 비평』, 시문학사, 1991.
박찬기 외, 『수용미학』, 고려원, 1992.
이선영,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제』, 삼지원, 2001.
차봉희, 『독자반응비평』, 고려원, 1993.
찰스 브레슬러, 『문학비평』, 형설출판사, 1998.
최동호, 『새로운 비평 논리를 찾아서』, 나남,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