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자반응비평의 개념
독자반응비평은 용어 그대로 작가·작품·독자 등 문학비평의 주요 대상 또는 요소 중에서 독자를 비평의 가장 중심 위치에 놓는 비평의 방식을 말하며, 수용미학, 수용이론, 독자중심비평 등으로 불려진다. 지금부터 독자반응비평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수용미학'은 야
문학적 전통, 문학적 관습(혹은 형식)을 가지는가 하는 문제를 다룬다.
· 기본적인 원리는 19세기 프랑스의 비평가 생뜨 뵈브(C.A. Sanite Beuve)와 떼뜨(H.A. Taine)로부터 유래되었다.
■ 한계(비판)
- 문학작품의 출처에 대한 지나친 예비적 조사는 수단인 동시에 목적이 되기 쉬웠고, 따라서 원전과 가치가
비평의 한계를 극복하고 문학비평을 과학적 수준으로 이끌어 올리고자 하였다. 심리주의 비평은 작가의 창작심리 연구, 문학작품의 내적심리 연구, 문학작품을 수용하는 독자심리 연구 등 세가지 영역에 대하여 프로이트와 융이 제시한 정신분석이론 즉, 인간의 심층심리, 의식의 흐름, 리비도, 콤플
소설 제재 ‘지구영웅전설_박민규’와 ‘봄바람_박상률’의 두 작품을 근간으로 교육적 의미를 차출한 소설교육의 내용을 구현하고자 한다. 즉 우선적으로 소설교육의 정체성에 대해 소설교육이란 무엇인지를 소설교육의 목적, 의의와 더불어 고찰한 뒤 현 소설교육의 내용적 측면에 대한 비평적 분
Ⅱ. 本論
1. 文壇의 狀況
1)政府樹立 전의 문단 상황
左翼系列
①朝鮮文學建設本部 - 1945년 8월 16일, 感激의 하루가 지난 후 종로 한청빌딩에 자리잡고 있던 朝鮮文人報國會의 간판이 내려졌다. 일제 침략 세력에 함께 同調해 온 조선문인보국회는 많은 문인들의 이름 앞에 친일 문학이라는 烙印을 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