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변화의 요인, 상황을 규명하여 현재 처한 반만년 역사상 가장 큰 변화의 방향을 이끌어 주는 데에 그 요체가 있다. 그러므로 우리 건축의 현재상황은 역사학의 대상으로 더 이상 좋을 수가 없다.
그러나 과연 한국 건축역사학에서 과거의불교건축, 유교건축, 목구조, 마을, 포작, 창문틀 등을 전공
의 형태를 한국 정원의 형태상 분류 작업을 선행한 뒤에 한국 정원사(庭苑史)에서 차지하는 위치 및 특성을 밝힌다.
셋째, 월지궁에 나타난 축의 개념과 특성을 정의한다.
넷째, 월지궁에 적용된 척도를 밝혀 통일기에 건설을 주도한 인물의 출신을 살피고, 밝혀진 기본척도에 의해 전체 계획이 어떻게
불교에서의 자비의 신(Guanyin: Buddhist Deity of Compassion in China)』,『중국 불교미술(Chinese Buddhist Art)』등이 있다. 이 장에서는 맥레이의 <교회 예술과 건축>, 카레츠키의 <불교 예술과 건축>, 바크만의 <이슬람 예술과 건축>(시그마북스, 2016) 가운데 2권을 선택하여 두 종교의 예술과 건축의특징을 비교하기로
의 탑 들은 원형의 봉분 형태를 취하고 있었다
2)우리나라의 석탑
불탑은 그 재료에 의하여 목탑, 전탑, 모전석탑, 청동탑, 금동탑, 석탑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현재 볼 수 있는 목탑은 조선 후기 17세기 초반의건축물인 충북 보은 속리산의 팔상전이 유일한 목조탑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질 좋
의 나머지 지방을 정복 및 통치하도록 함으로써 단일한 중화의 출범을 알렸다. 그러한 과정에서 천은 통치자에게 운명 혹은 사명을 수여하게 되었는데, 이를 천명(天命)이라고 하였으며, 왕은 천으로부터 천하(天下)를 수여받아 천자(天子)로서 통치를 수행하게 되었다.
건축물은 단순한 구조물이 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