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을 말한다.
이 범주에는 당․탑․불상․불화․장식․지물 등이 포함될 수 있다.
본론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중국의 불교미술은 그 시대의 정치적, 사회적 상황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시대의 통치체제라든가 통치자의 통치성향, 주변국들과의 관계가 그러하다.
중국의 영향을 크게 받았지만, 이를 소화하고 다듬어 새로운 조형적 규칙들을 창조해 나갔다는 것
청자에서 ‘선’과 ‘형’의 한국미를 읽어냄
조선회화에서는 중국회화와 대비되는 힘찬 양식상의 모험이 시도되고 있다는 평가를 내림
주요저서 : 『불교미술』, 『동아시아의 불교미술』, 『에마
Ⅰ. 개요
한국에서 처음 불상을 제작할 때 사용한 재료가 금속이었는지 석재였는지, 혹은 그 외의 재료이었는지 분명하지 않다. 하지만 불교 전래 당시의 상황으로 보아 중국에서 처음 전래한 불상은 운반이 용이한 소규모의 금동불이었을 것이므로, 한국에서도 금동에서도 금동으로 제작하기 시작
불교의 중요성
불교는 한국, 중국, 일본의 영혼관 이였던 취산설마저 윤회설로 바꾸었을 정도로 동북아시아 지역 전체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불교의 기본 교리는 삼법인, 사성제, 팔정도라고 할 수 있다. 삼법인은 제행무상, 제법무아, 열반적정이다. 사성제는 고성제 -생존자체가 모두 고뇌이다-,
불교조각의 진면목을 알기에는 너무도 부족한 점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고구려가 수나라와 당나라 등 외세와의 많은 전쟁을 치른 것을 고려해볼 때 전란의 혼란속에서 많은 불교조각들이 파괴되었을 것이라는 것은 미뤄 짐작이 간다.
고구려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372년. 즉 4세기말경부터는 중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