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사원은 불교라고 하는 종교적 의식을 수행하는 성소이자 구체적으로 신행이 이루어지는 공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원의 촌락들은 불가분 사원의 이러한 종교적 기능과 무관할 수 없을 것이다. 초기 사원 촌락의 연원도 이와 무관하지 않았다. 이러한 점은 불교를 공인한 바 있는 법흥왕이
당과 빈번한 교류를 하여 당에 못지않은 문화의 꽃을 피웠다. 본격적인 한학의 수용을 보았고 불교는 세계적 수준으로 발전하여 고승들의 국제적 활약도 있었다. 불교의 발전은 불교미술의 발전을 초래하여 불상조각 탑파와 사원의 건축 등으로 미의 극치에 이른 많은 작품들을 남겼다. 이러한 문
불교는 삼국이 중앙 집권 국가로서의 체제가 정비될 무렵에 전래되었다. 삼국에서 불교를 받아들이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한 것은 왕실이었다. 따라서 불교는 왕실과 귀족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고구려, 백제의 압력에 시달리던 신라는 적극적인 대당 외교를 추구하여 나․당 연합군을 조직하여
Ⅰ. 개요
조소에 있어서 백제의 대표적인 것은 불상 조각이다. 부여 군수리절터에서 발견된 금동보살입상과 말기의 대표작 금동곤세음보살상은 그 기법이 고졸하며 백제 독자의 온화함에다가 중국 남북조의 영향이 가미되어 있다 백제 불상의 특징은 고졸한 미소를 띠운 온화한 표정과 날씬한 자세
불교사원에서 출현하였다. 서양 중세의 경우도 중국과 마찬가지인데, 돈이 많은 귀족들이 행하였고, 일부는 고위 성직자들이 직접 하는 경우도 있었다. 반면, 현대의 경우 특정 지위층은 없으며, 자본가들이나 조직폭력배들이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구성은 다를지라도, 높은 이자로 돈을 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