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는 삼국이 중앙 집권 국가로서의 체제가 정비될 무렵에 전래되었다. 삼국에서 불교를 받아들이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한 것은 왕실이었다. 따라서 불교는 왕실과 귀족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고구려, 백제의 압력에 시달리던 신라는 적극적인 대당 외교를 추구하여 나․당 연합군을 조직하여
삼국시대 이후 시작된 한국의 불교건축은 가시적인 아름다움보다는 구조물간의 관계, 자연과의 관계 등 비가시적인 아름다움에 중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 또 탑이나 석굴사원에서 볼 수 있듯이 단순한 건축물에서 벗어나 조각이면서 동시에 벽화도 그려져 있어 종합미술의 면모를 보여준다. 고구려의
건축은 전각, 당우, 문, 누(樓), 목탑으로 분류될 수 있으면, 석조건축은 석굴사원, 석탑, 부도, 석비, 당간지주, 석등, 석교(石橋) 등 다양하다.
그러나 이와 같은 가람의 장엄은 우리나라 불교의 전래 초기부터 형성된 것은 아니고 점차 시간이 흐르면서 완성되었다. 따라서 삼국시대의 가람배치는 금당
불교가 행한 교화 ∙ 구휼∙ 구료사업 등은 고대민간구제의 귀중한 사례에 해당된다.
3. 삼국시대 자선구제의 특징삼국시대 자선구제의 특징이 여러 가지로 나타났지만 그 중에서 아홉 가지로 나누어서 살펴보았다. 함세남 외 5인 ,"사회복지역사와 철학" 학지사, 2002, p.485
첫째, 고
불교의 대표 사상은 ' 無 '이며, 불교의 특징은 해탈이며, 불교의 정의는 부처님을 믿는 종교이고 아울러 행복해지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행복하다 말해도 그건 진정한 행복이 아니고, 행복은 지나가고 불행이 오고 다시 행복이 온다. 이렇게 행복과 불행이 계속 반복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