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는 삼국이 중앙 집권 국가로서의 체제가 정비될 무렵에 전래되었다. 삼국에서 불교를 받아들이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한 것은 왕실이었다. 따라서 불교는 왕실과 귀족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고구려, 백제의 압력에 시달리던 신라는 적극적인 대당 외교를 추구하여 나․당 연합군을 조직하여
삼국시대 이후 시작된 한국의 불교건축은 가시적인 아름다움보다는 구조물간의 관계, 자연과의 관계 등 비가시적인 아름다움에 중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 또 탑이나 석굴사원에서 볼 수 있듯이 단순한 건축물에서 벗어나 조각이면서 동시에 벽화도 그려져 있어 종합미술의 면모를 보여준다. 고구려의
당과 빈번한 교류를 하여 당에 못지않은 문화의 꽃을 피웠다. 본격적인 한학의 수용을 보았고 불교는 세계적 수준으로 발전하여 고승들의 국제적 활약도 있었다. 불교의 발전은 불교미술의 발전을 초래하여 불상조각 탑파와 사원의 건축 등으로 미의 극치에 이른 많은 작품들을 남겼다. 이러한 문
Ⅰ. 개요
우주의 근본 원리 또는 인간의 생사와 같은 문제를 해명해 주는 것을 종교 사상이라고 부르고, 그에 입각한 실천 행동을 종교 행동이라고 한다.
불교에서는 이것을 각각 해(解, 이론)와 행(行, 실천)이라는 말로 부른다. 종교 행동은 종교 사상에 의해서 행해지므로 전 자의 목표와 방법은 후
시대 조각의 터전을 이룩해 놓았는데, 나라의 법륭사 백제관음과 광륭사의 목조반 가사유성 등 훌륭한 작품을 낳게 하였다.
건축에 있어서 오늘날 전하는 것은 없다. 그러나 백제의 공장들이 신라의 황룡사 9층탑과 일본의 법륭사, 사천왕사, 법륜사 등을 건축하였다고 한다. 따라서 이들 건축에서 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