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과 빈번한 교류를 하여 당에 못지않은 문화의 꽃을 피웠다. 본격적인 한학의 수용을 보았고 불교는 세계적 수준으로 발전하여 고승들의 국제적 활약도 있었다. 불교의 발전은 불교미술의 발전을 초래하여 불상조각 탑파와 사원의 건축 등으로 미의 극치에 이른 많은 작품들을 남겼다. 이러한 문
중문탑금당강당이 중심축 위에 배치되고, 중문 좌우로 펼쳐진 회랑이 당탑(堂塔)을 둘러싸고 또 강당으로 연결시킨 1탑 1금당식이 특징이다. 신라 역시 백제의 영향으로 1탑 1금당식의 가람이 성행한 것으로 보인다. 통일신라시대는 불국사 다보탑 등 뛰어난 건조물이 많은 불교건축의 황금기로 경주
사찰들 중에서 한국 불탑의 기원과 전개와 그 발전상을 알아보도록 하자. 한국의 불탑은 세계 불교예술사상 그 유례를 찾을 수 없는 독특한 조형미를 지니고 있다. 또한 한민족의 염원과 애환 속에서 이룩된 독특한 우리의 조형예술품이다. 건축의 분야에 속하는 불탑은 그 지역의 자연환경과 풍토, 또
신라의 화백 회의를 들 수 있다. 합좌 회의 제도는 공동의 이익을 도모하고, 권력의 집중을 방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었다. 이 제도는 100% 다수결(多數決) 방식을 추구한다. 이 제도에서 공동의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 지배층의 분열을 초래하기도 한다. 불교는 삼국이 중앙 집권 국가로서의 체제가 정비
사원건축의 유례로는 경북 경주 단석산(斷石山)의 신선사(神仙寺)를 비롯한 석굴사원(石窟寺院)이 있으며 평지와 산지에 각종 사원이 건립되었다. 이것은 대개 목조건축물인데, 고려시대의 유례(遺例)로 부석사(浮石寺) 무량수전(無量壽殿)과 조사당(祖師堂) 및 안동(安東) 봉정사(鳳停寺)의 극락전(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