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하였다고 한다. 따라서 이들 건축에서 백제시대 절의 건축원형을 찾아볼 수가 있다. 백제의 옛 땅에는 몇 개의 석탑만 남아 있는데 그중에서도 부여 정림사 터의 5층석탑은 그 구조가 목조 건축의 양식으로 되어 있는 백제의 대표적인 건축물이다. 이 탑은 각층의 체감률이 심하여 안정감을 강조하
평양에 9사(寺)가 창건되었고, 문자왕 7년(498)에는 평양 금강사가 창건되었다. 형유왕(618~642년 재위) 때에는 중대사, 진구사, 유마사, 대승사, 대원사, 금동사, 개천사등이 있었고 보장왕(642~668 재위)때에는 반용산 연복사, 영탑사, 육왕사 등이 있었다고 하나 그 위치는 확실하지 않다.
2) 백제
흐름에서 볼 때, 전기에 나타났던 새로운 방향으로의 활발한 진전은 후기에 와서 창조로의 연결을 보지 못하고 오직 변화에 그치고 말아 일부를 제외하고는 쇠퇴일로를 걸었다. 나라가 안정되고 고려가 옛 고구려의 기상을 끝까지 이어나가 원의 침략을 막았으면 그 때 새로운 방향으로의 활발한 진전
불교의 대중화에 힘썼다.
ㆍ의상(625~702) : 최고 신분인 진골 출신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신분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았는데, 이것은 당시에 불교 대중화는 신분을 초월하여 하나의 대세를 이루었고, 의상 도 그 흐름을 따랐다는 것을 보여준다. 노힐부득과 달달박박이 관음보살의 도움으로 각
불교적 우주관을 가지고 정원을 소우주로 표현 하려는 조경의 의식은 아스카 시대부터 나타나기 시작한다. 한마디로 불교에서 말하는 이상세계를 정원에 구상화 하는 것이다.
2. 일본 정원의 기본 구성요소
(1) 石組(이시구미)
일본 정원에 있어서의 돌의 배치를 이시구미라 한다. 일본 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