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두 논문의 비교 - 원효의 파계와 관련하여
삼국유사 불교설화와 숭고하고 비속한 삶(이하①)과 한국의 이상적인 승려상(이하②)에서는 모두 원효의 파계를 다룬다. 일반적으로 승려가 지켜야할 계율을 어기는 것을 파계라고 하는데, 원칙적으로는 이는 고승으로 가는 길을 막는 행위이다. 황진이에
Ⅰ. 개요
설화 분류의 역사를 검토하여 보건대, 지금까지 수많은 분류안들이 제시된 바 있지만, 이들 중 중요한 것은 대체로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중 어느 하나가 아닐까 생각한다. 즉, 그 첫째는 설화를 인습적으로 전래되어 온 ‘종류’에 의거하여 분류하는 방법이다. 이 분류법은 다분히 민족적인
Ⅰ. 불교와 불교사상
1. 보시사상(布施思想)
보시(布施)의 보(布)는, 베풀 보(布)이며, 시(施) 역시 베풀 시(施)이다. 베푼다는 두 글자를 합한 것은, 보시의 참뜻을 말하는 것인데, 이는 베풀고, 또 베풀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왜냐하면 보시란, 베푸는 자도, 받는 자도, 베푸는 내용이 되는 물건도, 모
설화를 기록하는 행위는 옛부터 문학 창작으로 이해되었던 것 같다. <삼국 유사>에는 많은 설화와 작품이 다양하게 실려, 후대 문헌의 형성에도 큰 영향을 끼쳐 우리 나라 서사 문학의 발전에 밑거름이 되기도 하였다.
여기서는, <삼국유사>의 구성을 기본으로 해서, 전․후 문헌과 다르게 독자적인
이 설화는 호국불교로서의 불교설화가 잘 드러난다고 할수 있다. 구층탑의 층마다 신라를 침공해 올 가능성이 있는 나라를 사전에 제어하는 기능을 부여해 신라 불교 자체의 특징인 호국적 성격을 잘 보여주고 있다. 신라 불교설화에서는 만물의 차별상에 대한 집착을 배격하는 불교 일반의 원리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