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설화 분류의 역사를 검토하여 보건대, 지금까지 수많은 분류안들이 제시된 바 있지만, 이들 중 중요한 것은 대체로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중 어느 하나가 아닐까 생각한다. 즉, 그 첫째는 설화를 인습적으로 전래되어 온 ‘종류’에 의거하여 분류하는 방법이다. 이 분류법은 다분히 민족적인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불교와 유교과 전래된 뒤(신라 8세기말 경) 무속적 제전은 마을이나 가정 단위의 행사로 축소되어 무가도 쇠퇴하고 변모하였을 것이다. 그 후 무가에는 유교와 불교의 영향을 받아 불경이나 유교경전에 있는 문구들이 많이 삽입되었고, 부처보살 등의 불교신과 옥황상제오방신장과 같은 도교신들
불교에서 인류를 구원하실 분으로 수 천 년 동안 고대해왔던‘미륵부처님’과 기독교에서 수천년 동안 외쳐왔던 구원의‘메시아’는 모두 우주의 통치자 하느님을 가리키는 같은 의미의 단어인 것이다.
2) 삼위일체론의 진실
2세기 중엽, 당시 페르시아의 태양신 미트라 신앙이 쇠퇴하고 기독교가
방지라는 이유로 전실에 목조 건물이 들어섰다. 그리고 석불 보호 차원에서 유리창이 쳐졌다. 일제시대부터의 이런 일련의 조치는 모두 석굴에 해(害)만 끼쳐 현재 석굴은 에어컨의 진동과 소음에 시달리고 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석종교와 예술, 과학이 최고의 조화를 이룬 석굴에 대한 진지한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