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설화 분류의 역사를 검토하여 보건대, 지금까지 수많은 분류안들이 제시된 바 있지만, 이들 중 중요한 것은 대체로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중 어느 하나가 아닐까 생각한다. 즉, 그 첫째는 설화를 인습적으로 전래되어 온 ‘종류’에 의거하여 분류하는 방법이다. 이 분류법은 다분히 민족적인
성립되었을 것이라고 한다. 가령 잠자고 있는 동안 몸은 원래의 자리에 그대로 있는데도 멀리 떠나 있는 꿈을 꾼다거나, 또는 죽음 직후에는 외관상 아무 변화는 없으나 살아 있을 때의 상태와는 다른 것을 느낀다. 그래서 육체와 유리되어 활동하는 원리, 즉 영혼을 상정(想定)하게 되었다. 수면과 가사
불교와 유교과 전래된 뒤(신라 8세기말 경) 무속적 제전은 마을이나 가정 단위의 행사로 축소되어 무가도 쇠퇴하고 변모하였을 것이다. 그 후 무가에는 유교와 불교의 영향을 받아 불경이나 유교경전에 있는 문구들이 많이 삽입되었고, 부처보살 등의 불교신과 옥황상제오방신장과 같은 도교신들
성을 보인다. 즉, 단순한 대립에 머무르지 않고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를 통합하려는 역동적 움직임을 보이는 것이다. 송효섭, 『설화의 기호학』, 민음사, 1999, pp.82-84
따라서 본고는 이러한 시각에서 ‘노인의 성(性)’이라는 문학적 테마를 살피는 주제학적 탐색을 하고자 한다.
이수곤(2009)에서는
설화 (이야기) → [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 ] → 국문소설
3. 고소설의 발전과정
1) 생성기
① 단순서사체인 설화가 초기 소설적 이야기로 발전 ② 가전체, 전기체 서사문학의 시기 (금오신화, 최치원전, 수이전 등)
2) 성장기 (성숙기)
① 양난(임진왜란, 병자호란) 이후 교산 허균과 서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