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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불교설화와 여성성

Ⅲ. 불교설화와 금강경설화

Ⅳ. 불교설화와 관음설화

Ⅴ. 불교설화와 석종설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설화 분류의 역사를 검토하여 보건대, 지금까지 수많은 분류안들이 제시된 바 있지만, 이들 중 중요한 것은 대체로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중 어느 하나가 아닐까 생각한다. 즉, 그 첫째는 설화를 인습적으로 전래되어 온 ‘종류’에 의거하여 분류하는 방법이다. 이 분류법은 다분히 민족적인 전승범위를 벗어나면 통용될 수 없게 된다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가령 설화의 하위 범주로서 흔히 일컬어지는 신화․설화․민담의 3분법은 모든 지역 설화에 적용시킬 수 있는 일반보편적인 분류라고는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지역에 따라 이들 간의 구획은 매우 어렵거나 사실상 그 중 어느 것은 전연 결여되어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다음 두 번째는 설화를 일정한 단위에 의하여 분류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어떤 대상을 과학적으로 분류하기 위하여는 무엇보다도 먼저 그것을 묶음으로 묶기 위한 기준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준을 단위라고 부를 수 있다. 물론 단위라는 것은 측정하려는 대상 및 그 층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는 마치 길이나 무게의 측정 단위가 그 대상물에 따라 달라지고, 층위에 따라 달라지듯, 설화의 분류 역시 층위에 따른 단위가 설정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설화 분류의 단위에 대한 설화 연구자들의 의견이 각양각색이어서 한 마디로 말할 수는 없겠으나,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유형’과 ‘모티프’를 들 수 있다. 따라서 설화의 분류도 이 같은 단위에 의하여 분류될 수 있다.
참고문헌
김헌선, 불교 관음설화의 여성성과 중세적 성격 연구, 한국구비문학회, 1999
김수영, 불교설화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 동국대학교, 2008
박상란, 한국 불교설화에 나타난 여성상, 한국고전여성문학회, 2003
박상란, 조선시대 문헌 소재 불교설화의 양상과 의미, 동국대학교, 2005
정호웅, 한국 현대소설과 불교 설화 : 주제별 수용 양상을 중심으로, 우리말글학회, 2009
최래옥, 한국 불교 설화의 양상, 경희대학교 민속학연구소,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