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원효의 대표적 저술로 간주되는 『대승기신론소(大乘起新論疏)』와 『별기(別記)』의 내용을 기초 자료료 하여 원효의 대승 불교적 수행론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원효의 대승 불교적 수행론은 그의 일심(一心) 사상을 이론적 기초로 삼고 있으며, 그의 일심(一心) 사상 및 그의 각(覺) 사상과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라는 뜻으로 사제법(四諦法)이라고도 한다. 이 사성제는 불교의 모든 교리가 집약된 것이다. 중생들이 고통과 번뇌 망상에서 헤매는 것을 구해주기 위해 설한 네 가지 진리로 고성제, 집성제, 멸성제, 도성제이다. 이 수행(도)의 과정에는 팔정도, 사섭법, 육바라밀을 들고 있다.
Ⅰ. 서론
최근 들어 서양 사람이 스님이 되어 수행하는 모습을 대중매체를 통하여 자주 볼 수가 있다. 외국의 유명한 배우들이 자신은 불교신자라고 당당히 말하는 것을 볼 수 있고, 또 얼마 전 베스트셀러가 되었던 ’만행‘이라는 책을 통하여 미국 하버드 대학 출신 폴 현각 스님에 대한 이야기도
불교는 自力신앙이다.
신 같은 절대자의 구원에 의지하는 게 아니라 스스로의 노력과 능력으로 인생 문제를 해결코자 한다는 뜻이다.
佛敎라는 명칭에는 부처님의 가르침이라는 뜻이 있다.
따라서 불교는 부처님을 믿고 신으로 받드는 종교가 아니라 가르침을 실천 수행하는 종교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