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의 역할은 더욱 강조되어 진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의 교육, 특히 종교교육은 현실세계에서 인간들이 느끼는 불가피한 허무감과 불안감을 극복하게 할뿐만 아니라 개인과 공동체의 의미 및 도덕성을 선양하고 건강한 사회의 바람직한 인간상을 구현시킨다. 다시 말해서 인간이 현대와 같은 고
Ⅰ. 서론
종교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만큼 오래되었으며, 현대에 이르기까지 모든 문화, 모든 민족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 문화현상이다. 종교는 정치, 경제, 사상, 예술, 과학, 기술 등 사회의 전 영역에 깊이 관련되어 있으며, 절대적이고 궁극적인 가치와 신념의 체계로서 기능해 왔다. 그러나 종교는
서론
원효의 대표적 저술로 간주되는 『대승기신론소(大乘起新論疏)』와 『별기(別記)』의 내용을 기초 자료료 하여 원효의 대승불교적수행론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원효의 대승불교적수행론은 그의 일심(一心) 사상을 이론적 기초로 삼고 있으며, 그의 일심(一心) 사상 및 그의 각(覺) 사상과
불교적인님을 자연(自然)으로 형상화했으며, 고도의 은유법을 구사하여 일제에 저항하는 민족정신과 불교에 의한 중생제도(衆生濟度)를 노래했다. 1962년 건국훈장 대한민국장(大韓民國章)이 추서되었다. 작품으로는 장편소설인 <박명(薄命)>이 있고, 저서로는 시집 <님의 침묵>을 비롯하여
대승적 의지를 통하여 살신 성불의 비장미로 형상화하고 있다. 이 와 같이 주인공이 손가락을 깨물어 혈서를 쓴 실존적 경험은 만적이 육신을 불사를 때 느 낀 처절한 인간체험과 같은 현실의 의미를 갖게 된다. 그러므로 '나'가 식지를 깨물어 혈 서를 쓴 것과 만적선사의 소신 공양은 개인과 중생의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