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 상상력 또는 문학적 언어이다. 홍기삼,『불교문학연구』,집문당, 1997 pp. 22~23.
1. 삼국의 불교 수용
고구려의 불교는 승랑이 삼론종을 연구해 가장 먼저 정착되고 지도적인 위치를 차지했다. 백제의 승려의 저술은 남아있는 것이 없지만 몇몇 고승의 독자적인 번역과 저술 등의 행적으로 그
문학의 지속적인 소재인데 그 시발점이 신라 때 이미 마련되었다. 설화가 후대의 소설 구실을 했다는 사실을 거듭 확인할 수 있다.
사랑은 아름답다고만 하는 사고방식에 대해 불교는 반론을 제기했다. 사랑이란 번뇌와 고통의 원인이라는 것이다. 하층민의 일상생활은 설화에서 다룰 만한 것이 아니
3) 영웅담의 성격 변화
영웅이야기는 계속 나타났다. 탁월한 지도력이나 남다른 용맹을 발휘해 실제적인 또는 가상적인 역사 창조에서 커다란 자취를 남겨 숭앙되는 인물이라면 어느 시대든지 영웅이라고 했다. 영웅이야기는 영웅의 예사롭지 않은 행적을 기발하고도 설득력 있게 전개하면서 공감을
불교신화 : 불교는 재래의 신화를 새로운 사고체계에다 편입시키면서, 본래의 의의는 인 정하지 않고 불교의 정착에는 도움이 되게 함
: 전설의 전개방식 사용+사찰연기담 →세계의 전설적 경이를 더욱 확대시킴
- 불교신화의 한계 : 가섭불(迦葉佛) 연좌석(宴坐石), <삼국유사>의 <대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문학의 범위
국문학사를 쓰기 위해서는 우선 국문학의 범위부터 살펴야 다루는 대상을 정할 수 있다. 먼저 문학의 범위를 정하고, 문학 중에서 국문학인 것과 국문학이 아닌 것을 구별해야 한다. 지금까지 이 둘이 서로 상관없는 논란거리인 양 다뤄왔지만, 한꺼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