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하기 위해서는 문학 형태를 새롭게 마련해야 했으며, 불교미술에서 시각화해서 보인 사고의 혁신을 문자와 언어로 나타내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해야 했다. 또한 불교의 이념과 현실의 괴리와 같은 심각한 문제를 두고 많은 논설을 펴야 했으며, 이러한 제반 과정에서 말이나 글을 부정함으로써 글
문학적 수식을 의도적으로 가미해 글로 정착시킨 설화라고 규정할 수 있다. ‘전기’는 문학적 수식 때문에 설화의 단순한 정착과 구별되고, 자아와 세계의 대결양상은 설화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아 소설은 아니라고 하면 문학사적 위치가 드러난다. 당나라에서나 신라에서나 전기는 소설의 선행 형태
3) 영웅담의 성격 변화
영웅이야기는 계속 나타났다. 탁월한 지도력이나 남다른 용맹을 발휘해 실제적인 또는 가상적인 역사 창조에서 커다란 자취를 남겨 숭앙되는 인물이라면 어느 시대든지 영웅이라고 했다. 영웅이야기는 영웅의 예사롭지 않은 행적을 기발하고도 설득력 있게 전개하면서 공감을
, 이는 유학(儒學)에 대한 각성으로 나타난다. 이들은 한(漢)나라의 유학(儒學)과 구별하기 위해서 신유학(新儒學)이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이 신유학(新儒學)은 인간의 본성인 성(性)과 만물의 이치인 리(理)를 《성리학(性理學)》 「인간의 본성은 만물의 이치와 같다」라는 명제 아래 연구하였다.
나타내고 있어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북한은 민족유산을 고전문화유산과 혁명전통유산으로 구분하면서 후자의 순결성을 강조하기 위해 전통의 계승문제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사씨남정기에 대한 남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에 대해 비교 서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