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의 불완전성
민간경제주체들도 불완전한 정보화에서 최적화 행동을 하지만, 정부도 마찬가지로 불완전한정보 하에서 특정한 정책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 정부가 제한된 정보만 갖고 있는 경우에 정부개입은 의도한 것과는 전혀 다른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
(2) 효율성 문제
첫 번째 원인
정보의 효과는 피험자에게 완전정보와 불완전정보를 주고, 그 결과를 비교하는 실험을 통하여 발견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완전정보란, 자기 자신의 모든 가능한 행동집합에 대한 성과뿐만 아니라 상대방 협상자의 성과명세도 주어지는 것을 말한다. 즉 게임이론의 성과표에서와 같이 완전한 정보를 가
정보 제공 등이 있다.
I. 유인책
여기에서는 전통적인 직접적 규제방식에 대한 대안으로 기업과 개인의 특정 행태를 유발하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유인책들 중에서 직 ․ 간접적 보조, 금융지원, 조세지불 유예, 감세와 면세 등을 소개하고, 그 특성 및 효과에 관해 논의하려고 한다. 이들 유인책
Ⅰ. 금융과 금융불안
金融不安의 原因을 순환론적 접근, 통화론적 접근, 불완전정보이론에 의한 접근 등의 세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순환론적 접근은 금융불안을 景氣循環의 일부로 파악하여 경기변동과정에서 경제가 趨勢線을 벗어난 침체상태에 이르렀을 때 금융불안이 나타난다는 이론이다.
I. 양자 간 협상 특징
양자협상(bilateral negotiation)이란 협상주체의 수가 둘인 협상을 말하며 협상대상자를 하나의 동질체(monolithic)로 보고내부의 이견이 없음을 전제로 한다. 그런데 협상의제는 하나일 수도 있고, 다수일 수도 있으므로 양자 간 단일의제협상(two parties, one issues negotiation)과 양자 간 다수
Ⅰ. 고전학파(고전경제학파)의 이론
- 경제전체의 산출량, 고용량 등 집계개념의 거시적 형태로 구성된 적 없음
- 케인즈 이후 신고전학파의 이론적 테두리 속에서 거시적 모델이 전개
- 국민경제를 서로 독립적인 실물경제와 화폐경제로 구성(화폐의 veil관 성립)
- 화폐경제는 실물경제에서 생산된
Ⅰ. 게임이론의 의미
1. 게임 이론의 의의
게임 이론이란 게임의 전략적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게임 상황에서 경기자의 전략 또는 행동이 초래하게 될 결과에 대한 모형을 세우고 그 모형화된 게임에서 경기자의 전략적 행동을 이해하는 분석틀을 제공하는 의사결정 이론이다. 게임 이론은 상호의존
Ⅰ. 게임이론
1. 게임이론의 개념
게임이론이란 경쟁 주체가 상대편의 대처행동을 고려하면서 자기의 이익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수단을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행동을 수학적으로 분석하는 이론이다. 이러한 게임이론은 수학의 어려운 분야 중 하나로서 1921년 보렐(Emile Borel)에 의해 처음 제기
수 있으므로 신중할 필요가 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복지국가의 필요성에 대하여 사회복지서비스의 성격, 사회복지 재화의 공공재적 성격, 외부효과, 서비스에 대한 불완전한 정보로 각각 구분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고 각각의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하여 의견을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