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학의 정의
오늘날 언어예술로서 문학은 순문예(belles-lettres)로 인식되고 있지만, 이런 인식이 대학의 교육 체제 속에서 가동된 것은 19세기 후반이었다. 영국의 경우 1880년대에 이르러 페이퍼백 도서의 대량 생산 체제가 가능해지면서 모두 문자로 쓰이기는 했으나 ‘허접 쓰레기’로 치부되는
문학과 분단극복의 현재성」, 『살아있는 김수영』, 창비, 2005.
의 연구를 통해 Ⅲ장 역사주의 비평의 실제에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Ⅳ장에서는 앞서 Ⅲ장에서 분석한 김재용의 연구와 더불어 역사주의 비평이 가지고 있는 그 특징과 그 한계점 등을 요약 및 정리하도록 할 것이다.
II.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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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민중과 민중시
1.민중시에 대한 옹호
․민중문학이야말로 오늘의 민족적 현실을 가장 올바르게 인식하고 파악함으로써 우리의 삶과 직결되고 살아있는 문학인 것이다. 따라서 절실하고 재미있는 문학이 되지 않아서는 안 된다.
- 民衆文學의 참길(삶의 眞實과 詩的 眞實9)
염상섭이 갖고 있는 이론가로서의 면모는 일관성을 결여하고 있는 점이 지적될 수 있는데, 대체로 프로 문학과 민족 문학이 첨예하게 대립되기 시작한 1925년 전후 발표된 평론을 중심적으로 고찰하여 절충론적인 입론이 가장 큰 주목을 받아 왔다. 계급문학의 등장을 악성 인플루엔자의 도래로 보고 맹
문학과 학문 영역에 몰두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복고주의에 반기를 들고 정치적 투쟁에 가담하였다.
1815년 7월 26일 체결된 신성 동맹(Heilige Allianz)을 체결하여 1789년 프랑스 혁명 이전의 구체제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합의하였다. 이를 위하여 모든 종류의 혁명 운동과 자유 사상을 탄압하기로 하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