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와 화공의 인적 구성과 성격적 배경
1. 광대의 층위와 성격
■광대의 층위
ㄱ.국창 : 나라의 으뜸 명창. 국가가 내리는 것이 아니라 명창들 사이에서 예인으로서 서로 인정하고 존경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그들 내부에서 자생적으로 호칭함
ㄴ.비가비 : 사대부 출신으로 한분 소양이 상당하고 유
전문적인 훈련을 통해 무당이 되었는데, 판소리 소리꾼들은 ‘비가비’라고 부르는 극소수의 일반인 출신 창자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이 무당가계로부터 나왔으며, 또 집안 대대로 이어지는 성격이 강했다는 점이다. 이러한 판소리 소리꾼들의 세습은 곳곳에 유명한 판소리 가문을 형성하였다.
비가비 광대 - 지체 높은 신분 출신으로 판소리 창자가 된 경우로 무계 계통의 출신으로서 낮은 신분이었던 대부분의 창자와 구별하기 위해 양반 출신의 창자를 별도로 일컫는 명칭이다.
⑤ 명창(名唱) - 소리를 잘하는 창자를 일컫는 말로 더 나아가 국창(國唱)이라 하고, 특히 왕실에 들어가 임금 앞에
Ⅰ. 서론
문화상품은 문화의 한 부분으로서의 역할과 상품으로서의 역할, 두 가지 역할을 모두 수행한다. 여러 역할을 지니지만 문화상품의 가장 큰 역할은 상품이라는 형태를 통하여 문화의 보급과 진흥을 돕는 것으로, 상품에 담긴 문화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 문화를 더욱 풍성하게 하는 것이
Ⅰ. 서론
문화예술관광은 문화관광의 하위 범위이며, 개별적인 관광형태보다는 문화유산관광과 예술관광(art tourism)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논의되어 왔다. 문화예술관광은 문화예술을 관광활동의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즉, 문화예술관광은 문화예술의 경험이나 체험을 의도로 하는 관광이라고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