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우리 민족의 항거는 일단, 참배대상이 이민족의 신이라는 민족적 이질감에서 비롯되었는데, 이는 일제동조론과 같은 허구적 논리만으로도 쉽게 그 항거이유를 상실해 버리고 만 취약성을 지닌 것이었다. 그러나 신사참배 그 자체에 대하여 비교적 조직적으로 항거한 것은 역시 종교계였다.
비교할 것이다. 특별히 이슬람과 기독교의 다른 점을 강조할 것이다.
무엇보다 본 발제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연구 범위의 결정이다. 이미 이슬람의 교리와 역사를 통해 어느 정도 이슬람과 기독교의 차이들이 설명되어진데다가, 본 연구 주제는 이후 진행될 예수님과 무함마드, 성경과 꾸란,
동아시아
동아시아는 한반도, 중국, 일본 등들 가리키는 단순한 지리적인 장소의 호칭뿐만 아니라, 1970 년대 이후 유교 문화권 또는 한자 문화권에서 과거 경제발전을 경이적인 속도로 이룩한 지역을 가리키는 의미를 갖는 말로서 사용되어 왔다.
구체적으로는 한국, 싱가포르, 대만 등이 신흥공업국
Ⅰ. 서론
한국 현대사에서 도시화와 산업화가 시작된 시기를 1960년대로 잡는다면 해방 후 제1공화국까지의 시기에 한국의 종교상황은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불교는 일제가 제정한 사찰법이 그대로 유효하였던 시기였기 때문에 인사권과 재정권을 완전히 행사할 수 없었다. 그로 인해
Ⅰ. 서론
사변철학에 따르면 신이 자기를 생각한다고 한다. 사변철학은 종교가 서로 분리시키는 양 측면을 결합시킨다. 사변철학은 이 점에서 종교보다도 더 심원하다. 신은 내적, 정신적인 존재자이며 사유나 의식은 내적, 정신적 작용이기에 신의 본성이 긍정되는 것이며 신의 본질이 작용으로서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