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종교학] 신도

 1  [비교종교학] 신도-1
 2  [비교종교학] 신도-2
 3  [비교종교학] 신도-3
 4  [비교종교학] 신도-4
 5  [비교종교학] 신도-5
 6  [비교종교학] 신도-6
 7  [비교종교학] 신도-7
 8  [비교종교학] 신도-8
 9  [비교종교학] 신도-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교종교학] 신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신도의 이해
1. 신도의 의미
2. 신도의 신들
3. 신도의 기원
4. 신도의 유형
5. 신도의 예배와 의식
1) 신도의 의례
2) 신도의 신사

Ⅲ. 신도와 일본제국주의
1. 근대일본의 국가신도정책
2. 식민지 조선의 신도정책
3. 신사참배 항거의 정신적 기초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제 말기 일본 제국주의자들은 우리 민족의 말살을 위한 정책의 하나로서 신도참배를 강요했다. 주지하다시피 근대 일본은 그 제국주의의 사상적 기반으로서 신도를 택하고 이를 국가 종교화함에 따라, 신사참배가 국교 실천을 위한 신민(臣民)의 의무로 규정되어 행해졌으며 그 실천의 강도는 일제의 군국주의화가 진전됨에 따라 더욱 강해지고 있었다. 신사참배가 일본제국의 국가적 요청에서 성립되고 시행되었으므로 일본인에게 그것을 제구신민으로서의 당연한 의무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그것이 우리민족에게까지 강요될 때, 이는 우리 민족의 말살, 혹은 이른바 조선민(朝鮮民)의 황민화와 직결되게 되므로 우리 민족으로서는 그대로 추종할 수 없는 강요였다. 물론 일본 국내에서도 특히 일부 지식인들 사이에서 신사참배의 문제점이 지적되지 않은 바는 아니었으나 그것은 제국주의의 국가적 분위기 속에서 자연히 한계성을 지닌 것일 수밖에 없는 것이었다. 그렇다고 해서 추종할 수 없는 강요를 받은 우리 민족의 대응이 조직적이고 집요한 항거의 형태를 지녔다고 말하기는 힘들다.
우리 민족이 일제에 의한 강력한 식민통치하에 있었다는 사실이 그 이유의 대부분을 차지하겠지만, 한편으로는 이미 국가 종교화한 신도에 대항할 만한 민족적 종교조직이 존재하지 않았던 것에도 원인이 있었다. 그러므로 신도에 대응할 종교조직이 결여된 상태에서 신사참배 강요에 대한 우리 민족의 항거는 일단, 참배대상이 이민족의 신이라는 민족적 이질감에서 비롯되었는데, 이는 일제동조론과 같은 허구적 논리만으로도 쉽게 그 항거이유를 상실해 버리고 만 취약성을 지닌 것이었다. 그러나 신사참배 그 자체에 대하여 비교적 조직적으로 항거한 것은 역시 종교계였다.
참고문헌
박연희, , 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 2001.
박치기, , 기독신학대 대학원, 2000.
김승태, , 서울대학교 대학원, 1980.
신경규, , 서울신학대 신학대학원, 1996.
제임스 F. 루이스, , 도서출판 은성, 1995.
미나미 히로시, 이판기 역, , 도서출판 소화, 199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