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 관습 :
‘코러스’는 고전 그리스 연극에서 없어서는 안 될 유일한 특징이다. 그 중요성은 모든 축제 공연에 코로디다스칼로스라고 하는 전문 훈련사가 고용됐다는 사실로 짐작할 수 있다. 역사가들은 비극 코러스 규모에 대해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다. 원래 50명으로 구성되었다가 아
미덕, 자립적 주체가 되도록 훈련
3. 서정시의 한계 - 자기를 반성하고 홀로 있음 속에서 자기가
되는 법을 가르쳐주지만, 내가 어떻게 타인과 만나고 소통해야
하는지를 가르쳐주지는 않는다. 감상자수에는 무관심.
-> 아테네에 민주주의가 뿌리내려가던 시기 ,
새로운 예술형식으로서 비극 탄생
대신해서 그 일을 맡았다. 그들은 가면을 쓰고 분장을 하면서 자주 사람, 짐승 또는 초자연적 존재들을 체현하였고, 배우처럼 바람직한 효과를 무언극으로 표현하였다. 사람들이 연극적 형식과 종교적 활동을 구별할만큼 지식이 발달하면서 그러한 극적 의식들로부터 연극이 발생하였다고 전한다.
비극적 복수극이 아니라 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아르고호의 선원들’, ‘이아손과 메데아’ 부분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에우리피데스의 <메데아>를 신화적 소재로서 찾아서 언급해볼 수 있는 것이다. 신화에서 이아손과 메데아의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되어 가는지 그 내용은
2. 관객
1) 관객(당시 사람들의 가치관과 생각, 행동에 대한 이해)
①도시, 근교, 농촌
②입장료 (지원금: 시민)
③여성의 관람여부
④4)관람태도
⑤스토리 사전 지식
⑥ 사상적 배경
피타고라스가 “인간은 모든 사물의 척도다”라고 공언했을 만큼 고대 그리스인들은 인간성과 인간의 행동이 가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