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덕, 자립적 주체가 되도록 훈련
3. 서정시의 한계 - 자기를 반성하고 홀로 있음 속에서 자기가
되는 법을 가르쳐주지만, 내가 어떻게 타인과 만나고 소통해야
하는지를 가르쳐주지는 않는다. 감상자수에는 무관심.
-> 아테네에 민주주의가 뿌리내려가던 시기 ,
새로운 예술형식으로서 비극 탄생
비극에서 그 효과가 상황이나 사건에 비중을 둔 것을 객관적 희비극, 인물이 사물의 세계를 체험하는 방법에 의존하는 주관적 희비극, 사건의 객관적 상황이나 인물의 주관적 성질과의 관계에서 오는 상대적 희비극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대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적 측면에 초점을 두는 반면 인본주의이론에서는 사랑, 선택, 창조성, 의미, 가치, 자아실현과 같은 인간의 자아실현경향과 긍정적면에 초점을 둔다는 점에서 차이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인본주의의 배경
인본주의 심리학은 고대그리스, 히브리, 동양철학 등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역사
대한 인본주의 입장
인본주의 심리학은 정신분석과 행동주의의 결정론에 반대하는 대립론이다. 프로이드의 결정론은 사람의 모든 심리현상을 과거의 사건에 그 원인을 돌리며 특히 유아 시절의 경험에서 그 원인을 찾으며, 행동주의는 유기체 행동의 인과법칙을 찾고 행동의 원인을 외부 조건에서
대한 규칙이기도 했다. 이것은 비극에서는 고상한 말이 쓰여야 하고 희극에서는 상스러운 말이 사용되어야 한다는 규칙으로 발전하기도 했다.
④ 개연성의 원칙
고전주의 문학 이론의 정수인 것처럼 생각되는 삼일치(三一致)의 법칙(그리스의 고전극이 요구했던 3가지 법칙, 시간, 장소, 행위의 일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