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극적 이야기의 내용이 안 될 것이다. 비극적 재앙은 단순히 우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며, 또 다른 곳에서 보내오는 것이 아니라, 그것은 주로 인간의 행위에서 발생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행위는 대개의 경우 진실한 의미에 있어서 행위인 것이다. 즉 꿈결 같은 속에서 행하는 것이 아니고, 행위
<운수 좋은 날>은 두 명의 등장인물로 그 이야기를 이끌어 나간다. 가난한 인력거꾼인 김첨지는 겉으로는 무뚝뚝해 보이고 거친 성격이지만 속으로는 아내를 향한 따뜻한 마음을 가진 인물이다. 두 번째 등장 인물인 김첨지의 아내는 가난한 삶을 살고 있으며 조밥을 먹고 체한 이후부터 시름시름 앓게
김동인이 평양 갑부의 아들이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 점과 관련하여 흔히 그가 자기 가산을 투자하여 {창조}를 발간할 만큼 문학에 대한 열정이 지극했다는 점만을 강조하였지, 다른 한편으로 평양 갑부의 자식으로서 보여 주었던 호사스런 생활의 방탕함은 묻혀 버렸다. 다음의 일화
비극적삶
「운수 좋은 날」은 인력거꾼 ‘김첨지’라는 주인공을 통하여 하층민인 도시노동자의 궁핍상을 보여주고 있다. ‘김첨지’에게는 죽음을 앞둔 병든 아내가 있는데, 그 병은 가난으로 얻은 병이고 가난 때문에 치유될 가망이 없는 절박한 처지에 놓여 있다.
그의 아내가 기침으로 쿨룩
Ⅰ. 서론
식민지 자본주의의 성장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발전을 야기하였는데, 출판 산업도 예외는 아니어서 신문·잡지의 발간횟수나 종류가 이전보다 현격하게 증가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 증가와 달리 조선의 출판시장은 여전히 협소했는데, 좁은 시장에서 경쟁이 가열되면서 “1930년대의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