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傳奇)소설을 통한 지식인의 비극적세계인식의 표출-
이번 토론을 준비하는 과정에 있어서 조원 모두의 의견을 반영하였음을 밝히는 바이다. 가장 먼저 한국문학사에서 초기소설의 성립문제에 대해서 밝히며 최초의 소설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의견을 개진시킬 것이다. 또한 김시습의 이중
혼돈 속의 무명(無明)을 살아가는 사람에게 진리의 빛은 구원이다. 만해 한용운은 자신이 살아간 시대와 삶의 현장을 불교적인 혼돈과 무명의 사바세계(娑婆世界)로만 파악하지 않았다는 점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는 일제에 강탈당한 조국의 식민지적 현실 그것을 어둠의 상황으로 먼저 인식하려했
인식해야 한다.
최인석의 “약속의 숲”은 자본주의 사회를 배경으로 과거 사회주의가 무너진 후, 미국으로 대표되는 현대사회가 만들어낸 허상과 모순 된 삶, 그리고 그 속에서 소외되고 정체성을 찾지 못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작가 특유의 비극적세계인식으로 그려 낸 이 작품에서
세계관이 깔려 있다. 즉 ‘못한다·아니한다·없다·말라’ 등의 부정적 종지법이 상당수에 달한다는 말이다. 이와같은 부정적 사유와 비극적세계인식은 그가 당대사회를 모순의 시대로 파악하는 데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일제의 강점에 의한 식민지 지배가 근본적으로 모순된 것이며, 이에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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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영의 수많은 산문은 그를 이해할 수 있는 좋은 텍스트가 되는데 여기서 크게 두 가지로 그의 자기실현 양식을 발견할 수 있다. 하나는, 외부세계에 대해 배타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반대로 세계를 긍정하고 사랑하려는 태도다. 이 두 가지 태도는 그의 비극적세계인식태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