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설치 예술이다.
본론
먼저 설치예술은 구석기 시대의 동굴벽화, 우리니라의 병풍, 건축과 회화와 조각이 결합된 중세 성당이나 바로크의 실내 등 미술사의 다양한 분야에서 실생활과 연관되어 존재해 있었다. 이러한 설치예술이 현대 예술의 중요한 소품이 되고 있는 비디오와 만났
Ⅰ. 서론
비디오 아트를 아트를 아트 앤드 테크놀로지의 입장과 완전히 동질의 것으로 볼 것인가 아닌가 하는 것은 아직도 결론 지울 수 없는 문제다. 그러나 그것이 20세기 후반에 예술과 기술의 상관관계가 결코 예사롭지 않음을 암시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는 것만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사
1. 설치미술의 개념과 특징
일반적인 회화 조각이 작품을 신성화하여 전시하는 것과는 달리 설치미술은 개성적인 진열방식을 도입하여 작품의 메시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소재가 다양하고 주제도 파격적이며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을 총동원한다.
▶ 공간
설치란 평면 회
가) 설치미술의 개념.
"회화를 회화답게 하는 것은 그것이 2차원적인 평면이라는 점과 그것이 순수한 시각적 대상이라는 점이다."하는 식으로 설치미술을 가장 필수적인 정의로 규정하는 일은 불가능 하다. 설치미술은 전통적인 의미에서 회화, 조각, 건축처럼 어떤 일관성 있는 매체 적 기능 의 틀을
1. 백남준 예술의 형성과정
백남준은 1932년 7월 20일 종로구 서린동 45번지에서 태어났다. 백남준의 부친 백낙승은 일제시대 가네보의 후신이며 최대 섬유업체인 태창방직을 경영하던 섬유업계의 거상이었으며 무역업에도 손을 댄 부호였다. 백낙승과 조종희의 3남 2녀 가운데 막내로 태어난 백남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