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론] 설치미술

 1  [예술론] 설치미술-1
 2  [예술론] 설치미술-2
 3  [예술론] 설치미술-3
 4  [예술론] 설치미술-4
 5  [예술론] 설치미술-5
 6  [예술론] 설치미술-6
 7  [예술론] 설치미술-7
 8  [예술론] 설치미술-8
 9  [예술론] 설치미술-9
 10  [예술론] 설치미술-10
 11  [예술론] 설치미술-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술론] 설치미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설치미술의 개념과 특징

2. 설치미술의 역사

3. 설치미술의 유형구분
가. 실내에서의 설치
나. 생활공간과 예술 공간의 일치 - 해프닝과 퍼포먼스
다. 도시공간의 점유 - 환경조각(환경예술)
라. 대지미술(Land Art, Earth Art)
마. 과학기술과 매체의 미술 - “비디오 아트”를 중심으로

4. 공연예술과 설치미술
가. 기존미술과 설치미술의 차이는?
나. 공연예술? 설치미술?
본문내용
1. 설치미술의 개념과 특징

일반적인 회화 조각이 작품을 신성화하여 전시하는 것과는 달리 설치미술은 개성적인 진열방식을 도입하여 작품의 메시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소재가 다양하고 주제도 파격적이며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을 총동원한다.

▶ 공간
설치란 평면 회화나 조각처럼 완성된 작품을 전시 공간에 걸거나 놓아 둔 것이 아니라 전시 공간(화랑, 미술관, 공공장소) 등의 여러 가지 여건에 맞추어 작품을 설치하는, 이른바 현장 위주의 작업을 가르친다. 즉 작품과 환경은 별개의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앙상블을 이루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설치 작가들에는 어디에다 꾸미느냐 하는 장소의 문제, 어떤 것을 사용하는가의 재료의 문제 그리고 무엇을 보여주는가 하는 발상의 문제가 다른 장르에 비하여 훨씬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오브제
설치 미술에서 가장 기본적인 특징이 되는 것은 오브제의 기용이다. 일상의 물건, 사진 매체, 자연물, 심지어는 자신의 신체까지 표현 매체로 이용하는데 이는 설치가 다른 장르와 달리 재료 선택에 있어 매우 적극적임을 알려주는 동시에 전통적인 장르 개념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현대 미술 개념에 부합되는 유형임을 알려 준다. 예를 들어 자신이 10년간 타고 다니던 차를 해체하여 전시하는가 하면 1년간 자신이 사용한 생리대를 쌓아놓거나 썩은 고기로 후각까지 감상의 요소로 끌어들인다. 설치미술의 전시는 대중 매체를 확산․심화하는 이점이 있으나 때로는 순수 미술의 엄격한 정의를 흔드는 경향이 있다.

▶ 일시성과 매매 불가능성
또 하나의 특징은 설치 미술은 일반적으로 짧은 기간 동안 전시된 뒤 오직 참고기록만 남고 해체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매매가 불가능하며 제작에 막대한 비용이 든다. 이러한 이유로 미술 시장이 중심이 되어가던 1980년대 초의 미술계에서는 관심을 끌지 못했다.
참고문헌
김옥조. “비엔날레 리포트 - 현대미술의 현장을 찾아서”. 다지리. 2001.
손수호. “길섶의 미술”. 한울. 1999..
서성록. “설치미술 감상법” 대원사. 1995

국제갤러리. http://www.kukje.org/.
원포인트. http://1point.co.kr/jh2003.htm.
현대예술의 현황과 위기. http://my.netian.com/~lsh32/avant-det.htm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